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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안내

디지털정부 초청/현지연수

사업개요

글로벌아카데미는 개발도상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ICT·디지털정부분야 정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2014년부터 2021년까지 128개국 6,729명이 교육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.


    • 다국가, 국별연수

      개발도상국에 한국의 디지털정부·ICT 구축경험을 전수하여 디지털정부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국가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국별 맞춤형 연수를 제공합니다.
    • 해외 현지 연수

      한국과 개발도상국의 디지털정부·ICT 분야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포럼을 개최합니다.
    • ITU 최고위교육센터 교육과정

      NIA가 ITU의 아태지역 CoE로 선정(2019~2022년)됨에 따라 해당권역의 ICT 정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과정을 제공합니다.

    • 국제기구 협력 디지털정부·ICT 워크숍

      국제기구와 공동으로 세계 각국의 디지털정부·ICT 분야 최신 정책동향 및 발전전략을 공유합니다.


사업내용

  • 1. 다국가, 국별 연수

    • 교육대상

      개발도상국 디지털정부·ICT 유관부처 고위공무원
    • 교육기간/횟수

      - (다국가연수) 연 2회(반기별 1회, 5일)
      - (국별연수) 10일 이내(수시 맞춤형)
    • 교육장소

      한국
    • 교육내용

      - (강의) 한국의 디지털정부 정책, 거버넌스, 법제도, 서비스, 기술트렌드, 디지털정부 기반 정부혁신 전략 등
      - (현장학습·실습) 디지털정부·ICT 유관 기관 방문 및 액션플랜, 사업제안서(PCP) 작성, ICT기업 비즈니스 미팅 등

  • 2. 해외 현지 연수

    • 교육대상

      개발도상국 디지털정부·ICT 유관부처 고위공무원
    • 교육기간/횟수

      2-3일/연 3회(권역별 1회)
    • 교육장소

      개발도상국
    • 교육내용

      - (포럼·세미나) 한국과 현지국가의 디지털정부 총괄기관, 관련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여 국가 간 정책 추진 현황 및 우수사례 공유
      - (양자회담) 신규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한국과 수원국 고위급 회의 및 MOU 체결
      -(현지교육) 표준프레임워크 등 현지 수요기반에 디지털정부 교육 실시

  • 3.ITU 최고위교육센터(Centre of Excellence, CoE) 교육과정

    • 교육대상

      아·태지역 디지털정부·ICT 유관부처 공무원 및 전문가
    • 교육기간/횟수

      5일(집합), 혹은 4주(온라인) /연 2회 이상
    • 교육장소

      아·태지역 국가(집합), 혹은 ITU Academy 플랫폼(온라인)
    • 교육내용

      o ’데이터기반 정부혁신‘ 온라인 연수 과정
      - (대상/일정) ITU Academy 플랫폼 신청자 / 8월, 4주간
      - (내용)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정책 수립 및 국민 맞춤형 공공 서비스 개발 역량강화를 위한 국내·외 정책, 사례, 쟁점 등으로 구성
      o ’클라우드 기반 정부혁신‘ 온라인 연수 과정 운영
      - (대상/일정) ITU Academy 플랫폼 신청자 / 10월, 4주간
      - (내용) 클라우드 기반 정부 시스템 개선 및 공공서비스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·외 정책, 사례, 쟁점 등으로 구성

추진경과

  • 2013

    NIA 글로벌아카데미 설립

  • 2014

    개발도상국 고위급 대상 전자정부 정책관리자 초청연수 과정운영

  • 2017

    월드뱅크, IDB, UNPOG 등 국제기구 협력 개도국 전자정부 역량강화 연수과정 운영

  • 2018

    2019~2022년 아태지역 ITU 최고위교육센터 선정

  • 2020

    ‘디지털정부 정책 및 우수사례’, ‘ICT 기반 K방역’ 온라인과정 개발

  • 2021

    ITU 최고위교육센터 우수 교육기관 선정

추진실적

추진실적 - 연도별 연수생 수 및 국가 수
'14 '15 '16 '17 '18 '19 '20 '21 합계
연수생 수 1,415 854 851 683 457 661 767 1,041 6,729
국가 수 32 38 53 43 45 42 72 66 128

추진절차

  • 수요조사

  • 과정기획

  • 연수생 선발

  • 과정운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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